유니티 프로젝트에 텍스처를 클릭하면 인스펙터창에서 Texture Import Settings 창을 확인할 수 있다.

텍스처 임포트 세팅에서 설정 가능한 각 텍스처 타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(2020.3.30f1 버전 기준)

 

Texture Type

- Default

모든 텍스처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설정. 대부분의 텍스처 임포트 프로퍼티에 엑세스할 수 있다.

 

- Nomal map

컬러 채널을 실시간 노멀 매핑에 적합한 포맷으로 변경할 때 사용.

* 노멀 매핑(=범프 매핑)이란?

   실제 지오메트리처럼 광원을 받는 표면 디테일을 모델에 추가하기 위한 방식.

   이 과정에서 노멀맵과 헤이트맵이라는 특수한 텍스처를 사용한다.

 

- Editor GUI and Legacy GUI

유니티 이전에 GUI 타입으로 사용된 방식. NGUI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

UGUI에서는 Sprite 타입을 사용한다.

 

- Sprite (2D and UI)

텍스처가 2D 게임에서 스프라이트로 사용하거나 UI인 경우 사용한다.

 

- Cursor

게임 내 커스텀 마우스 커서로 사용하기 위한 텍스처 타입

 

- Cookie

씬의 광원 쿠키에 사용되는 기본 파라미터 텍스처

* 쿠키란? 

   실제 배치된 오브젝트가 아닌 사물의 그림자 연출을 위해 광원에 특정 형태의 마스크로 사용되는 텍스처

 

- Lightmap

텍스처를 라이트맵으로 사용

* 라이트맵이란?

  움직이지 않는 정적인 물체에 대해 미리 조명효과를 설정하여 텍스처로 만든 것.

 

- Directional Lightmap

텍스처를 일반 라이트맵보다 조명 환경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는 방향성 라이트맵으로 사용

 

- Single Channel

텍스처에 단 하나의 채널만 필요한 경우 사용

선택 가능한 채널은 Alpha, Red 두가지 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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